한 집에 오래 살면 이곳저곳 낡은 부분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그중 문 손잡이는 가장 많이 움직이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더 닳기 마련이고 코팅을 한 문 손잡이라면 그것이 벗겨지게 마련입니다. 낡은 문 손잡이 교체하는 방법은 문에 장착해야 하는 부분과 문 틀에 장착해야 하는 부분으로 두 곳을 따로따로 교체하면 됩니다. 낡은 문 손잡이의 교체를 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있는 것의 크기와 새롭게 구매할 것의 그것이 같은지 확인을 꼭 해야 합니다. 같은 크기의 문 손잡이를 구매하셨다면 그 이후 교체 과정을 어렵지 않습니다. 어렵지 않은 과정을 거치고 나면 인테리어 효과도 만점입니다.

교체하는 순서
같은 크기 문 손잡이를 구매하셨다면 교체하는 순서는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교체를 하기 전에 사진을 찍을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낡은 손잡이를 제거하는 단계마다 사진을 찍어두면 새것을 장착할 때 큰 도움을 받습니다. 교체하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문 틀의 낡은 구멍 덮개를 제거합니다.
- 새 것의 구멍 덮개를 끼웁니다. 새 것의 구멍 덮개는 일반적으로 플라스틱을 먼저 넣고 그 후 철 덮개를 덮고 나사를 조입니다.
- 문의 레치 볼트(latch bolt) 덮개의 나사를 풀고 덮개를 제거합니다.
레치 볼트(latch bolt)란 경사진 끝 부분이 들어갔다 나왔다 하면서 문이 닫히면 자동적으로 걸리는 부분을 말하고 다음과 같이 생겼어요.


- 낡은 문 손잡이에 있는 나사를 풀어 제거합니다. 일반적으로 나사는 방 안쪽에 2개가 있습니다. 이때, 버튼 형태의 잠금 장치도 돌려서 제거해야 합니다.
- 방의 안 밖의 손잡이를 제거한 후 레치 볼트(latch bolt) 전체를 제거합니다.
- 이제 제거의 역순으로 새 문 손잡이를 설치하면 됩니다. 헷갈리는 부분이 생기면 분해하면서 찍어둔 사진을 참고하면 잘 해낼 수 있습니다.
작동 방식에 따른 분류
문 손잡이는 작동 방식에 따라 회전식, 레버식, 푸시풀식, 스위치식 문 손잡이가 있습니다. 물론 자동문도 있죠. 각 방식에 따른 장점과 단점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 회전식 문 손잡이는 손잡이를 돌려서 문을 여닫는 방식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문 손잡이 방식으로, 사용이 간편하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 레버식 문 손잡이는 손잡이를 당기거나 밀어서 문을 여닫는 방식입니다. 회전식 문 손잡이에 비해 힘이 적게 들고, 손잡이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어 장애인이나 노약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푸시풀식 문 손잡이는 손잡이를 누르거나 밀어서 문을 여닫는 방식입니다. 회전식 문 손잡이와 레버식 문 손잡이의 장점을 모두 갖춘 방식으로, 최근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스위치식 문 손잡이는 스위치를 켜거나 끄듯이 손잡이를 돌려서 문을 여닫는 방식입니다. 전자식 잠금 장치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자동문 손잡이는 사람이 손을 대지 않아도 문을 여닫을 수 있는 방식입니다. 센서를 사용하여 문이 자동으로 열리고 닫힙니다.

쓰임을 잘 고려해서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디자인도 장소에 따라서 잘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굳이 기존에 쓰던 것과 같은 것을 무조건 사용해야 한다는 고정 관념을 버리셔도 됩니다. 여러 종류의 문 손잡이를 한 번 살펴보시고 디자인과 쓰임에 맞도록 바꿔보세요. 집안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추천 많은 문 손잡이 및 다양한 디자인 문 손잡이 보러 가기
문 손잡이를 교체하는 것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손잡이가 낡아서 교체할 수도 있지만 지겨워진 집 안 분위기를 바꾸고 싶다면 문 손잡이를 바꿔보세요. 잠깐의 시간을 내어서 바꾸고 나면 집 인테리어에 작은 변화지만 포인트를 주게 되어서 만족감이 큽니다. 하나를 바꾸는 시간이 대략 10분도 걸리지 않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