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전면허증 여권 발급 동시에(원스톱 서비스)

국제운전면허증 여권 발급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여권 발급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을 따로 받아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전국 220개의 지자체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도로교통공단과 협약한 전국 지자체에서는 같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국제운전면허증과 여권 발급

국제운전면허증과 여권을 같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과 지자체가 업무 협조를 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 220개소에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 받는 방법 중 하나는 경찰서, 전국 운전면허시험장, 공항을 방문하여 직접 방문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등기 우편으로 원하는 장소에서 수령할 수도 있습니다.

현장 방문은 운전면허증과 6개월 내의 여권 사진이 필요합니다. 방문하여 신청하면 근무시간 내에 한해서 3시간이면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는 8,500원이 필요합니다.

본인이 직접 신청할 수도 있지만 대리인이 신청해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대리인 신청을 할 때는 대리인의 신분증과 위임장이 필요하며 당연히 본인의 운전면허증과 여권 사진도 필요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옆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국제운전면허증 신청을 온라인으로 해도 괜찮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것은 직접 방문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준비물도 같고요. 다만 수수료가 12,300원이 필요합니다.

수수료 12,300원은 면허증 발급 수수료와 등기 우편 비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등기 우편 비용을 받고 원하는 장소에서 국제운전면허증을 등기 수령할 수 있도록 합니다. 편리하죠.

등기 우편으로 받으면 직접 방문 발급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요. 대략 5일 정도가 걸린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급한 경우에는 직접 방문 발급이 좋고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온라인 발급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보통 국제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는 것은 해외 출국을 하는 것이 당연하겠죠. 국내에서는 국제운전면허증으로 운전을 할 수 없도록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해외 출국에 꼭 필요한 것이 여권입니다. 여권을 발급 받고 국제운전면허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 다른 장소에 가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기 위해 동시에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행정적 편의를 제공합니다.


| 원스톱 서비스 신청 장소 및 방법

원스톱 서비스 신청 장소는 도로교통공단과 협약한 전국 지자체 220개소입니다. 2006년 부터 전국 지자체 17개소로 시작하여 차츰 늘어난 것이 220개까지 늘어났습니다.

면허시험장과 지자체 간 협업입니다. 시험장(경찰서) 방문 없이 지자체에서 여권과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을 동시에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여권을 신청할 때만 같이 국제운전면허증 원스톱 서비스 이용가능합니다. 즉, 국제운전면허증만을 발급 받을 수는 없다는 뜻입니다.

서울에는 22개소가 있고 전국으로 보면 220개가 있습니다. 앞으로 더 늘어나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더 좋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