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방법 초간단 정리(수수료 및 운전 가능 국가 최신 업데이트)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은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은 방문 신청하여 당일 발급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원하는 날짜에 수령할 수 있습니다. 대리인 신청이 가능하며 수수료는 15,000원이거나 10,000원입니다.

| 영문운전면허증

영문운전면허증은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운전면허증 뒷면이 영어로 적힌 것입니다. 따라서 다른 증빙이 또는 번역이 필요 없이 해외에서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영문운전면허증을 쓸 수 있도록 약속이 된 나라에서 가능한 것이겠죠. 그 국가는 처음에 27개국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되어 현재 2024년에는 66개국 97개 지역으로 확대 되었습니다.

아시아의 17개국, 아메리카 17개국 그리고 유럽 19개국에서 영문운전면허증을 쓸 수 있습니다. 중동은 레바논, 바레인, 예멘, 이스라엘의 4개국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아프리카는 나이지리아, 모리셔스를 비롯하여 총 9개국에서 사용가능합니다.

점점 사용 가능한 국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빠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출국하여 운전이 필요하다면 대사관이나 도로교통공단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영문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할 수 있는 기간이 국가마다 다릅니다. 대부분이 3개월 정도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간에 걸쳐서 운전이 필요한 상황이면 해당 국의 운전면허를 따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국제운전면허증은 유효 기간이 1년입니다.

영문운전면허증을 인정해주지 않는 국가에서는 반드시 한국운전면허증, 국제운전면허증, 여권이 필요합니다.

|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받는 방법 및 수수료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받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본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운전면허증(분실 시 신분증),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운전면허증(분실 시 신분증),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사진의 교체가 필요한 경우는 미리 6개월 안에 촬영된 여권 사진을 준비해야 합니다.

영문운전면허증 신청은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 경찰서 민원실(강남 제외)에서 방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시험장에서는 당일 발급이 가능합니다만 경찰서에서 신청하면 10~15일이 걸립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굳이 경찰서에서 발급 받을 필요는 없는 것 같네요.

운전면허시험장은 방문 전에 온라인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예약을 하고 방문하면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고 신청 당일에 영문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데요.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영문운전면허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1종 또는 2종에 따른 선택을 하거나 면허증을 분실한 경우는 재발급을 신청해야 합니다. 분실이 아니더라도 재발급 받기를 원한다면 재발급으로 선택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영문운전면허증 발급 수수료는 적성검사인 경우 모바일 ic영문은 21,000원이고 일반 영문은 16,000원입니다. 갱신, 재발급, 신규의 수수료는 모바일 IC영문 15,000원이고 일반 영문은 10,000원입니다. 2024년 1월 기준 수수료입니다.

적성검사모바일 IC영문 21,000원 / 일반 영문 16,000원
갱신, 재발급, 신규모바일 IC영문 15,000원 / 일반 영문 10,000원
  • 운전면허시험장 방문 : 예약 가능. 운전면허증(분실 시 신분증) 지참. 당일 발급 가능. 수수료 21,000원(모바일IC영문) 또는 16,000원(일반)
  • 경찰서 방문 : 준비물은 같음. 5~10일 걸림
  • 온라인 신청 : 안전운전 통합민원 홈페이지에서 신청(10~22시 가능)

■ 더 좋은 정보